킴왕의 블로그

비타민(Vitamin) 종류

ETC
2020. 4. 28. 04:07

Welcome to K콘텐츠

우리 몸의 필수 영양제 중 하나인 비타민,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P
 
 

영양소 정보를 알기전에,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 과한 것은 오히려 안좋다는 생각입니다.

 

비타민 종류

 

비타민을 분류하자면 비타민 A와 B군 및 기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기본 : A/ C/ D/ E/ K
B군 : B/ B2/ B3/ B5/ B6/ B7/ B9/ B12

 

비타민A

레토놀과 레티날, 베타 카로틴으로 불리기도 하며 당근, 브로콜리, 고구마, 살구, 달걀, 호박, 버터, 케일, 우유 등에 많이 함유 되어 있으며 결핍일 경우 야맹증이나 각막 연화증을 일으키는 안과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B

티아민으로 불리기도 하며 효모, 돼지고기, 해바라기씨, 현매,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달걀 등에 함유 되어 있으며 부족할 경우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이나 각기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2/ B3

B2는 리보플라빈으로도 불리며 아스파라거스, 바나나, 감, 우유, 요구르트, 고기 등에 함유 되어 있습니다.

B3는 나이아신아마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유, 달걀, 아보카도, 토마토, 맥주 효모에 함유 되어 있습니다. 결핍되면 펠라그라를 겪을 수 있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B5/ B6

B5는 판토텐산으로 불리기도 하며 육류나 통곡물 로열젤리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B6은 고기, 바나나, 야채, 견과류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부족하면 빈혈, 말초신경병 등의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B7/ B9/ B12

B7는 비오틴이기도 하며 난황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부족할 경우 피부염,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B9는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이며 잎이 많은 채소나 콩, 식물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B12는 시아노코발라민, 메틸코발라민, 히드록소코발라민으로 불리기도 하며 어류, 조개류, 달걀, 우유 및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으며 부족할 경우 거대적혈모구빈혈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C/ D/ E/ K

비타민C는 아스코르브산으로 불리기도 하며 과일과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에르코칼시페롤, 콜레칼시페롤으로 불리기도 하며 기름진 생선이나 달걀, 소고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키위, 아보카도, 아몬드, 견과류, 잎이 많은 채소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메나퀴논, 필로키논으로 불리며 잎이 많은 채소나 아보카도, 키위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용성/ 지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

몸에 저장될 수 없고 오래 머무를 수 없는데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 B2/ B3/ B5/ B6/ B7/ B9/ B12/ 비타민 C 정도 입니다.

 

지용성 비타민

지방 조직과 간에 저장되며 수용성 비타민 보다 체내에 더 오래 머무르며 비타민 A/ D/ E/ K가 있습니다.

 

기타

 

중요성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보조적인 기능을 하는데 다른 영양소처럼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은 효소나 효소의 역할을 보조하는 구성 성분으로 다른 영양소 대사에 관여를 합니다. 소량일지라도 충분히 공급이 안된다면 영양소의 대사가 이루어 지진 않습니다.

 

 

과다증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축적되는 지용성 비타민의 과다 섭취로 과다증이 발생하는데, 저의 생각으로는 식물이 광합성을 흡수하듯 적절한 운동과 외출, 편식이 아닌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치 치료의 재료  (0) 2020.05.13
탄수화물(Carbohydrate)에 대해서  (3) 2020.04.2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