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왕의 블로그

조립식 컴퓨터 맞추는 법 - 램

IT
2020. 4. 23. 00:14

Welcome to K콘텐츠

컴퓨터의 성능을 구성하는데 램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사용의 목적에 맞게 램을 구성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램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TIP
 
 

 최신의 정보를 업데이트 중입니다.

 

 

램이란

 

램(RAM)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이며, CPU가 처리할 데이터가 임시 저장되는 곳입니다. Random은 HDD와 같은 하드디스크와 달리 데이터가 임시로 저장됩니다. 

어느 위치에 저장되어있던 접근(Access)하는데 시간이 동일하게 걸리지만 하드디스크는 저장된 위치에 따라 접근 시간이 달라 데이터 처리 시간이 저장된 위치와 무관합니다.

 

D램

 

지금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탑재되어있는 D램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를 읽고 쓰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대체한 SSD를 구성하는 낸드플래시는 읽고 쓰는 속도가 D램보다 느려 D램을 대체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DDR3/ DDR4

램을 구입하려 하다보면 DDR3와 DDR4로 나뉩니다. 

DDR SDRAM(Double data rate 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은 컴퓨터에 쓰이는 메모리 직접 회로 계열입니다. SDR SDRAM에 비해 대역폭을 증가하여 대역폭이 높은 만큼 많은 데이터를 전송시킬 수 있습니다.

DDR1은 SDRAM에 비해 2배/ DDR2는 DDR1에 비해 2배의 대역폭을 갖고있는데 세대가 증가할 수록 이전 세대에 비해 2배의 대역폭을 갖고 있습니다.

 

소비 전력

[동작 전압]

DDR4메모리 - 1.2V / DDR3메모리 - 1.5V / DDR3L 메모리 - 1.35V

 

데이터 속도

DDR4의 데이터 속도는 800Mb/s~2133Mb/s이며 DDR3는 1600Mb/s~3200Mb/s입니다.

 

DDR4 사용

인텔의 6세대 CPU인 스카이레이크에서 부터 DDR4 메모리가 사용되었습니다.

 

핀의 차이

데스크탑의 DDR4 메모리는 전체 288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DDR3메모리는 240핀이며

DDR1~DDR4의 모든 세대간 상호 호환성이 없습니다.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메인보드는 다양한 제품군이 있는데 메인보드와 램의 칩셋이 호환이 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옵테인 메모리

SSD와 별도로 HDD의 전송속도를 향상시켜준다는 옵테인 메모리는 기존 플래시 메미로 기반의 SSD보다 빠르고 수명도 길다고 하는데, 추후 옵테인 메모리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