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왕의 블로그

조립식 컴퓨터 맞추는 법 - 파워 서플라이

IT
2020. 4. 22. 16:45

Welcome to K콘텐츠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파워)는 컴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기기입니다. 고사양의 컴퓨터에 장시간 작업을 할 때 충분한 전력공급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규격

 

기본적인 규격입니다.

 

ATX

ATX((Advanced Technology Extended, AT Extended)는 기본적인 표준 규격 입니다. 과거에 AT 규격을 개선하여 1995년 인텔에서 새로이 만든 규격입니다. 소형 AT마더보드를 기반으로 설계해 CPU와 확장 슬롯의 배치를 회전시켜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며 표준 크기는 150X86X140(WxHxD)입니다.

 

M-ATX

M(Micro)-ATX는 일반적인 ATX보다 크기가 줄어든 형태입니다. 형태뿐 아니라 케이스의 규격에 따라 성능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케이스의 경우 일반 크기가 아닌 미니타워/슬림 케이스에는 표준 ATX가 장착이 되지 않아서 줄어든 것입니다.

 

TFX

TFX의 표준 크기는 150X86X140(WxHxD)인데, 일자 형태의 슬림 LP PC(폭 10cm이하)에 장착이 되는데 길이가 긴 대신 폭과 높이가 낮습니다. M-ATX보다 더 용량이 작습니다.

 

기타 규격

CFX/SFX 등이 있습니다.

 

출력

 

구매하고자 하는 컴퓨터 제품 구성에 따라 전력의 소모량(위에 언급했듯이 전문적인 작업용도의 고사양 컴퓨터인지, 단순한 인터넷 서핑용인지, 문서작업용인지에 따라 부품의 사양도가 달라지므로)에 따라 파워를 선택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W단위를 쓰며 500/ 600/ 700~그 이상으로 나뉩니다. 구매하실 때 정격출력을 반드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인증마크

 

파워 서플라이에는 인증마크라는게 있습니다.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80PLUS]

등급은 BRONZE/SILVER/GOLD/PLATINUM/TITANUM으로 나뉩니다.

전력 손실률을 최소화하는 성능을 검사하여 어떠한 전력 변화에도 80% 이상의

전력을 공급한다는 의미 입니다. 

플래티넘급 이상은 90%이상의 전력을 공급한다는 뜻입니다.

 

DC to DC

 

DC to DC는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바꾼뒤 PC부품에 직접 공급하며 일반 PC에서 AC-DC 파워와 달리 DC-DC로 직접 보내는 것인데 초소형 PC/HTPC 등에 장착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