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왕의 블로그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IT
2020. 4. 22. 14:09

Welcome to K콘텐츠

플랫폼(Platform)이란?

원래 플랫폼은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의미하며 사람과 물자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이동하기 위해 기다리는 곳입니다. 4차산업시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플랫폼은 컴퓨터 시스템 환경을 구축해 개방하여 누구나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의 의미로 통용되게 되었습니다.

모두에게 익숙하지만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접근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영상 플랫폼

 

지금까지 사람들은 뉴스나 드라마는 TV를 통해서, 영화는 영화관을 통해서 관람을 하고 시청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영상과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드라마, 해외드라마와 동영상은 물론이고 인기있는 최신의 영화까지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안방과 스마트폰에서 모두 다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대표적 영상 플랫폼 서비스는 거대기업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페이스북을 기본으로 국내에서는 네이버TV, 카카오TV, 웨이브 등이 있습니다.

 

 

OTT 서비스

TT(Over The Top)서비스는 TV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서비스 초반에는 셋톱 박스를 통해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인터넷의 발전과 이동통신의 발전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해져 TV나 PC뿐 아니라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가 확장되었는데 대표적으로 넷플릭스 등이 있습니다.

 

 

공유 서비스

공유 서비스는 대표적으로 차량 공유가 있는데, 목적지가 같은 사람끼리 한 대의 차량에 탑승을 하거나 내가 소유한 차량에 요금을 받고 대여하여 승차하는 서비스를 뜻하는데 대표적으로 미국의 우버가 있습니다.

기사와 승객을 모바일 앱을 통해 목적지를 정하고 요금을 지불하여 이동하는 서비스 입니다.  

그리고 공유 숙박 서비스가 있는데 주거지 일부를 타인에게 빌려주는 서비스로, 대표적으로는 에어비앤비가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기반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SNS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하여 내가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의 제공은 물론이고 다른 서비스로의 연결, 지도, 내비게이션, 위치 기반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내가 필요한 물건을 PC나 스마트폰을 통하여 전세계적으로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플랫폼

광고 플랫폼의 대표적으로는 많은 블로거분들이 하고 계시는 구글의 애드센스라는 서비스 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와 광고를 게재하는 블로그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인데 나의 회사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광고가 필요한데 그 광고를 애드센스에서 직접 하지 않고, 유튜브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광고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들이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관심있는 내용에 대한 글을 블로그를 통해서 읽을 때 광고를 접하게 되는 서비스 제공 플랫폼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