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왕의 블로그

조립식 컴퓨터 맞추는 법 - 모니터

IT
2020. 4. 22. 14:09

Welcome to K콘텐츠

조립식 컴퓨터의 장점은 일체형 컴퓨터와 달리 부품을 제조사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좀 더 쉽게 조립식 컴퓨터를 구매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요

 

모니터의 성능이 얼마나 좋느냐에 따라 내가 즐겨하는 게임을 눈이 덜 피로하게 플레이할 수 있고, 내가 작업하는 작업물의 과정과 결과물을 선명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화면 크기

화면의 크기는 인치단위로 표시하게 되는데 보통 16인치~34인치정도까지의 크기가 있습니다. 인치의 크기는 가로X세로의 크기가 아니라 모니터 대각선 길이를 뜻합니다.

1인치는 대략 2.54cm이며, 모니터 전체의 대각선 크기가 아니라, 테두리를 제외한 실제 화면을 염두해야 합니다.

 

화면 비율

화면 비율(가로:세로)은 와이드/울트라 와이드로 나뉘는데 보통 와이드의 경우 16:9/ 17:9/ 16:10 으로 나뉘며 울트라 와이드의 경우 21:9/ 32:9로 나뉘게 됩니다. 가끔 비율이 16:10 또는 2.35:1 등 비율로 출시되는 제품이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종횡비(aspecto ratio)에 따라 사이즈가 달라지게 됩니다.

 

화면 비율 비교

 

해상도

 

모니터의 해상도 단위(PPI, Pixel per inch)는 길이 단위당 표시되는 픽셀 또는 점의 수입니다. 화면에 픽셀을 얼마나 표시할 수있는지를 의미하므로 PPI가 높을 수록 이미지가 정교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1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PPI와 1인치당 몇 개의 점(dot)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DPI(Dot per inch)로 나뉘게 됩니다. 각 수가 많을 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DPI는 예를 들어 이미지가 72dpi라면 가로X세로 각 1인치에 72개의 점(5,184)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모니터 해상도의 단위는 가로세로 1366x768~1024x768정도 입니다.

화면/ 크기에 따른  해상도

 

응답 속도

 

모니터를 통해 어떠한 이미지가 움직일 경우, 눈에는 움직이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 패널은 수많은 화소(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소는 색을 바꾸거나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속도라고 합니다. 응답속도의 단위는 0~4ms에서 17~10ms정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답속도 측정의 기준은 GTG(Gray to gray)와 WTB(White to black) 등이 있으며 GTG는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전환되는 시간을 측정/ WTB는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시간을 뜻합니다.

 

주사율

 

주사율은 보통 60Hz~100Hz 정도 이며, 주사율이란 화면에서 1초에 얼마나 많은 장면을 표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60Hz라면 1초동안 화면을 60단계로 쪼개어 보여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고주사율의 경우 보통 초당 120~240단계(120Hz~240Hz)까지도 보여줍니다.

주사율이 높을 수록 장점은 FPS 종류의 게임을 할 때이며, 일반적인 문서작업이나 웹서핑 등을 할때는 고주사율은 장점을 발휘하지는 않습니다.

 

곡률

 

곡률은 곡선 또는 곡면의 휨 정도를 나타내는 변화율입니다. 커브드 모니터에서 R(Radius)로 표현하며 4000R은 반지름이 4000mm인 원의 곡면을 의미하며 R값이 작을수록 많이 휘어집니다. 

 

패널

 

IPS(In Plane switching)는 TN패널에서의 좁은 시야각이나 저품질의 색 재현력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으며, 수평으로 눕힌 액정 분자를 수평방향으로 회전시켜 백라이트 광량을 제어합니다. 시야각이 170도 이상이며 어느 각도에서 보던 깨끗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VA(Vertical alignment)는 역시 TN패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는데, 전압을 주지 않았을 때 액정 분자가 수직 방향으로 배열되며 최대 전압을 주었을 때 액정 분자가 수평 방향으로 배열 됩니다. 

 

명암비의 차이

전압을 주지 않았을 때 액정분자가 수직으로 배열되며 백라이트 빛을 차단하기 때문에 IPS나 TN패널의 명암비가 1000:1이라면 VA패널은 3000:1 정도 입니다. 명암비가 높을 수록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보이지만 응답속도가 TN, IPS 패널에 비해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DIC-P3

 

영화에서 실제와 같은 색을 표현하기 위해 제정한 디지털 시네마 색 표준을 의미 합니다. 보통의 색 표현은 sRGB/ Adobe RGB를 사용하는데 DCI-P3 색 표현의 영역은 이에 비해 sRGB보다 25%정도 더 넓습니다. 보통 70~90% / 90~100% / 100%~ 정도의 제품군이 있습니다.

 

기타

 

기타로는 영상입력단자 HDMI / HDMI 2.0 등을 지원하는지 HDR을 지원하는지 살펴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